People

민현식

1946년 경남생. 서울대 건축과를 졸업한 후 해군시설장교, 공간연구소의 김수근, 원도시건축연구소의 윤승중 문하에서 건축을 수련하고 실무를 익혀왔으며 1989/90 런던의 AA건축학교에서 수학하였다. 1992년 민현식건축연구소 기오헌(寄傲軒)을 설립하여 독자적인 건축활동을 시작하였고, 1997년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설립에 참여한 이래 2012년까지 건축과 교수로 재직하였다. 

마당 깊은 집, 봉천동 아파트, 동숭교회, 서울과 아산 및 중국 칭다오 등에 일련의 (주)신도리코건물들, 국립국악중고등학교, 한국전통문화학교, 대전대학교 , KIST 복합소재연구소 등 연구교육시설, 파주출판도시설계,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광주 기본구상, 제주특별자치도 경관 및 관리계획, 수원화성역사문화도시 기본계획, 가고 싶은 섬-매물도 등 도시관련프로젝트 등의 작품과 작업들, 그리고 43건축가 그룹, 건미준(건축의 미래를 준비하는 모임)등의 사회활동을 통하여, “비움의 구축”이라는 화두를 가지고, 이 땅, 이 시대 건축과 도시의 새로운 이론을 구축하며, 그것의 건축적 실천에 몰두하고 있다. 

43그룹 건축전, 96/2002 베니스 건축비엔날레, 구림마을 흙의 축제 등 건축전에 참가하였으며, 미국 펜실베니아대학 초청 ‘비움의 구축'(민현식+승효상) 건축전, “S(e)oul-scape”(유럽순회전) 등을 가진바 있다. ‘땅의 공간-땅의 형국을 추상화하는 작업'(미건사), ‘비움의 구축'(동녁), ‘건축에게 시대를 묻다-민현식의 한국현대건축읽기'(돌베개) 등 저서들이 있다. 

공간대상 건축상, 김수근문화상, 건축가협회 아천상, 건축가협회 엄덕문상, 한국건축문화대상 설계부문 우수상, 국립중앙박물관 국제현상설계 가작, 수회의 건축가협회상 등을 수상하였으며, 문화재위원(경관분과), 한국건축가협회 명예이사(FKIA), 미국건축가협회 명예회원(Hon. FAIA)으로 추대되었다. 

Hon. FAIA에 민현식을 추천한 건축가 김태수는 “건축과 사회 그리고 예술혼의 진실성에 대한 그의 지식과 이해의 깊이는 견줄 데 없다. 만일 우리가 건축가는 지적 감수성을 가지고 보편성을 탐구하는 사람이라는 데 동의한다면, 그는 그런 사람이다.”라 말한다. 

www.minhyunsik.com


KIA, Partner

김남형


Designer

문형규 김효정  박근이  김민정


Accountancy

정재복